본문 바로가기

Tip/환상향의 수수께끼

환상향의 수수께끼 잡담 겸 팁

 C82때 출시된 동방 동인 게임 중 하나인 환상향의 수수께끼 입니다.

예전 동방 리듬 카니발 산 후 좀 있다가 산 게임인데, 이 게임에 대해 쓸려고 하다 미루고 미루다 결국 여기까지 와버렸습니다. 사실 기다리는 사람도 없으니 자기 만족이긴 하지만요. 근데 이 게임 검색해서 오는 사람이 있어서 더 놀람

 

환상향의 수수께끼라는 게임 이름을 들으면 특정 게임이 떠오르는 사람이 있을텐데,

 

 

 아마 생각하는 그 게임이 맞지 않을까 싶네요. NES용 아틀란티스의 수수께끼 같은 식으로 만든 게임입니다.


혹시 이 게임이 무슨 게임인지 모른다면,

http://blog.naver.com/psychocanon/150071531140

이 글을 참조하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사실 저도 이 게임을 야매로 즐겨서 이렇게 잘 알지는 못했었네요.

 

 NES용 아틀란티스의 수수께끼는 플랫포머 주제에 더러운 점프 조작감에, 몬스터 하나 물리치기도 어려운 공격 수단인 폭탄 던지기, 별 같은거 안 먹으면 한대 맞고 뻗어 버리는 약골 체력, 지도도 없는데 스테이지는 100개정도 있고, 그것도 모잘라서 각 존마다 시간 제한까지 덕지덕지 붙어서 난이도를 정신 나가게 올렸는데,

다행히 2012 현대 사회에는 싸다구를 얻어맞을 그런 불합리한 난이도를 어렵게 만드는 부분이 많이 없어 졌습니다.. hp도 있고, 점프도 잘 되고, 지도도 있고, 캐릭터 마다 여러가지 능력도 있고요. 덕분에 많이 쉬워


 

 

 

지지 않았습니다. 점프 조작을 더욱 세세하게 만들었지만, 조금만 삐끗하면 죽어버리는 스테이지들과, 이것도 모잘랐는지 보스전에는 저런 빽빽한 탄막까지 넣어버렸습니다. 일본 아이워너 시리즈에 있는 유저들을 농락시킬려고 있는 탄막 스테이지가 생각나네요.


 어쨋든 덕분에 원작보다 좀더 편해졌지만, 난이도는 다른 의미로 꿀리지 않게 만들었습니다. 플래포머를 좋아하는 분이면 키보드를 마구 부수면서 재미있게?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처음 목표는 스테이지를 다 클리어 하고 각각 스테이지 공략을 쓰는 것이었지만,

스테이지가 220개나 있고,



스샷에 보듯이 완벽하게 클리어를 하지 못했습니다.


또 나중에 발견한건데, 구글 번역기가 잘 먹히는 일본어 위키도 있더라고요. 

http://www50.atwiki.jp/gnazo/

사랑해요 구글


  그래서 하면서 있었던 유용할만한 팁을 적을려고 합니다. 이 게임을 하는 사람이 있는줄은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참고로 숨겨진 캐릭터 스포일러가 있지만… 트레일러 보면 동방을 좀 접했다면 한명 제외하고 다 알 수 있게 실루엣으로 다 나오고, 



그 한명도 CD곽에 당당히 그려져 있습니다. 이럴꺼면 왜 숨겨놓은겨

아 동방을 몰라서 실루엣 봐도 모른다고요? 그러면 스포일러 될것도 없으니 상관 없네요.



* 여러가지 게임 꼼수들

 이 게임은 메인 화면으로 돌아가거나 스테이지를 이동할 때 마다(스테이지를 이동할 때 마다 세이브 되는건 1.01a인가 b이후의 패치를 적용한 후에) 자동으로 세이브가 되어버리는데, 이 점을 이용해서

 


캐릭터가 죽기 직전

 


메인화면으로 그냥 나가버리면,

 


죽지 않고 스테이지 첫 부분부터 시작합니다.

 

초반이나 후반이나 낙하 함정이 많기 때문에 순간 판단력만 좋으면 목숨을 많이 아낄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캐릭터가 이미 죽어버리면 쓸 수 없는 방법인데,


 

이럴때는 작업 관리자를 열어서 프로세스를 강제 종료 시키면



메인 화면으로 돌아가지 않고 종료 시켰기 때문에, 세이브가 되지 않습니다. 

 

 보스전에 엄청난 탄막때문에 고생하는 분을 위해 타임 연타 꼼수도 있습니다. A키를 마구 연타하면서 게임을 살짝 멈춰가면서 피해주면 됩니다. 슈팅 게임 같은데 써서 랭킹 등록하다가는 손모자기 날라가지만, 여기는 그런거 없으니 정 안되겠다 싶으면 사용해 줍시다.


 이 세가지 꼼수를 적절히 사용하면 발컨이라도 어떻게든 할만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능력 업그레이드는 누굴 시켜줘야 할까요.

 제작자는 초반에 어두운 스테이지를 잘 보이게 하는 루미아나, 점프력 올려주는 대정령을 추천하는데,

특히 루미아 능력은 중요한게,

 


보통 캐릭터 시야 

 


루미아 능력 구슬 하나 먹었을 때의 그나마 나아진 시야

 

이렇습니다. 그러니 최소한 하나는 루미아에게 먹여줘야 생각보다 자주 나오는 어두운 스테이를 깰 수가 있습니다.

 

 점프력 증가해주는 대정령 능력도 보통 점프로 못 가는 곳을 갈 수 있고, 점프력 높은 캐릭터들은 후반에 등장하기 때문에 역시 올려주면 도움이 됩니다.

 나머지 능력 구슬들은.. 자기가 잘 쓰는데 가지고 있는 능력이 괜찮은 놈에게 먹여주면 됩니다. 저는 공략 위키를 몰랐을 때, 게임에 써져있는 능력을 직접 마우스로 써서 필기 인식 돌린다음 구글 번역기로 돌렸지만, 여러분들은 위키 주소를 아니까 일본어를 몰라도 그런 멍청한 짓을 하지 말고 위키에 구글 번역기를 돌려 캐릭터 설명 부분으로 가서 참조하면 됩니다.

 

 

* 구슬구슬 하는데 저 구슬은 뭐 할 때 쓰나요?

빨간 구슬 - 현재 플레이 캐릭터 최대 hp 증가

파란색 구슬 - 현재 플레이 캐릭터 rp 증가


반짝이는 빨간 구슬 - 전체 플레이 캐릭터 hp 증가

반짝이는 파란 구슬 - 전체 플레이 캐릭터 rp 증가


초록색 구글 - 현재 플레이 캐릭터 능력 성능이 증가

 

 빨간색 박스안에 있는게 현재 캐릭터의 능력입니다.

요요무의 능력은 구글신께서 말씀하시길 타격 위력 UP, 차지 공격 위력 UP 이라네요.


 

* 스테이지가 1~220까지 있다는데, 이거 어떻게 하나씩 다 가보나요? 길도 복잡한데

 마지막에 얻을 수 있는 유카리 능력이 한스테이지 다음으로 워프하는 능력입니다. 안심하고 돌아다닙시다.

그리고 유카리 아니면 절대 못가는 부분도 있습니다. 원작 재현이 충실하네요.

 

 

*유카리를 물리쳤는데, 유카리가 같은 팀이 안되요.

 유카리 제외한 모든 캐릭터를 얻고 도전해야 합니다.


 


 전 이거 모르고 오류난줄 알고 다시 깸 ㅅ

참고로 유카리 빼고 전 캐릭 모은 후 나오는 유카리는 난이도가 제일 어려운 루니틱 고정이라 한대 맞으면 골로 가버립니다. 근성으로 깨면 된다?

 


* 유카리 능력은 어떻게 써요?

X를 누르고 있는 상태로 A를 누르면 됩니다. 이거 몰라서 고생했어요.


 

* 구름 위에 올라가는 방법이 있나요

아야 얻으면 아야로 올라갈 수 있음.


 

 


 사실 하고 싶은 말은 맨 위의 팁이고요 나머지는 다 근성으로 죽어가면서 하거나 위키를 보면 된다?